금요시민강좌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1강 <이규보> 안내

등록일 : 2020.09.18 조회 : 34

수강생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관악구 학관협력사업으로 열리고 있는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24기 <파격(破格) - 통념을 넘어서려 했던 한국인들> 제1강을 안내해 드립니다. 이번 금요일(9월 18일) 오후 2시 ZOOM으로 열리는 제1강의 제목은 <이규보의 '신의新意' - 문인이란 무엇인가, 문학이란 무엇인가 >입니다.

이규보에 대한 후대의 평가는 극단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무신정권에 영합한 기회주의자이며 <한림별곡>에 나오는 '쌍운주필'처럼 재빨리 시를 짓는 재능만 가졌다고 폄하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민족서사시 <동명왕편>를 지은 걸출한 작가이며 <슬견설>처럼 상대적인 관점을 가졌던 독창적인 문인으로 높게 평가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상반된 시각을 어떻게 아울러 이규보의 전체 모습을 설명할 수 있을지, 또 지금 시각에서 볼 때에도 매우 감각적이고 참신한 이규보 작품의 동력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이 강의에서는 이규보의 개인사와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면서 이규보 문학의 핵심인 '신의(新意)' 문제를 다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신의'는 많은 사람들이 이규보 문학의 특징으로 지적했던 "기존의 언어를 답습하지 않았다"로만 설명할 수 없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신의'의 구체적인 실체와 문학에서 구현되는 방식을 확인하고, 이규보가 어떤 점에서 당대의 지평을 뛰어넘는 '파격적'인 면모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강의를 맡아주실 분은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의 이은주 선생님이십니다. 이은주 선생님은 서울대학교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선생님의 박사학위 논문 제목은 『신광수 <관서악부>의 대중성과 계승양상 』입니다. 주요 저서로는 『明 使臣의 平壤 題詠詩 연구』, 『申光河 作 「竹西樓夜讌贈諸妓」의 존재양상 연구』, 『한국 한시 연구사의 검토와 과제 – 최근 10년 한국한시연구를 회고하며 –』, 『幾翁集의 한시 비평 연구』, 『頤齋 黃胤錫의 卜姓詩 연구』, 『<청해별곡(靑海別曲)> 연구』, 『李殷相의 금강산 유람 詞 연구-詞牌에 대한 이해와 활용방식-』, 『'중유일기'와 '열하일기'의 거리, 오마주와 표절 사이』, 『申光河 기행시의 몇 가지 국면』 등이 있습니다.

그럼 수업 시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