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시민강좌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23기 개강 및 제 1강 <훈민정음> 안내

등록일 : 2019.09.17 조회 : 113

수강생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규장각한국학연구원입니다.


서울대학교-관악구 학관협력사업으로 열리고 있는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23<조선의 책이야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수강하시는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이번 금요일(920) 개강식과 첫 강의에 앞서 간단한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수강신청 공고문에서 이미 공지해 드린 바와 같이, 강의 시작은 오후 2시이고, 장소는 규장각 지하 1층 강당입니다. 당일 입장하시기에 앞서 강당 출입문 앞 안내데스크에 비치된 출석부에서 본인의 성함을 찾아 해당란에 서명을 해 주시는 것으로 출석을 확인하겠습니다. 출석은 학기말 수료증 발급(9회 이상 출석) 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아울러 강의참고자료(복사물)도 접수대에 비치할 예정이니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첫 강의 시작에 앞서 간단한 개강식이 있으며 이어서 바로 제1강이 시작되겠습니다.


1강은 <훈민정음>입니다. 책자 훈민정음은 14469월에 33장짜리 목판본으로 간행되었습니다. 그 이후 그 전체 모습을 알 길이 없다가 1940년 경북 안동에서 발굴된 간송본과 2008년에 알려진 이른바 상주본이 현재 전해지고 있습니다. 이 한문본 외, 세종 서문과 봅눔을 번역한 언해본과 다른 문헌에 전재되어 발췌되어 전하는 몇 가지 이본(異本)들도 존재합니다. 이 강좌에서는 책자 훈민정음을 둘러싼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담당 강사는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원장으로 재직 중이신 이현희 교수님입니다. 이현희 선생님은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시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 · 박사 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훈민정음 연구의 성과와 전망 I: 국내편, STUDIES IN HUNMINJEONGEUM by Ahn Pyong-hi, 남북한 협력과 말전을 위한 기초연구 Vol I (북한의 현실과 남북협력), 韓國語敎育論講座 第3, 국어국문학의 고전과 현대, 고어대사전. 1-21등이 있습니다.


강의는 4시경까지 진행되며, 중간에 10분 휴식 시간이 있습니다. 질문은 강의 종료 후에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규장각 홈페이지에 금요시민강좌 게시판이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교육교류>교육프로그램>금요시민강좌 게시판) 기타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 02-880-9338, 이메일 leg99999@snu.ac.kr


감사합니다.

그럼 금요일에 뵙겠습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