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시민강좌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10강 <임원경제지, 생활지식의 집대성과 일상의 개혁> 안내

등록일 : 2019.11.19 조회 : 40

수강생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관악구 학관협력사업으로 열리고 있는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23<조선의 책이야기> 다음 강의를 안내해 드립니다. 이번 금요일(1122) 오후 2시 규장각 강당(B1)에서 열리는 제10강의 제목은 <임원경제지, 생활지식의 집대성과 일상의 개혁>입니다.

 

 

선의 브리태니커로 불리는 임원경제지는 조선 최대의 실용백과사전입니다. 일상생활의 모든 지식을 정리하는 과정은 저자의 편집체제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11354, 252만여 자, 28,000여 항목의 기사를,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엮었는지를 살핌으로써 조선의 일상 개혁이라는 목표를 추구한 저자 서유구의 저술세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강의를 맡아주실 분은 임원경제연구소의 정명현 선생님이십니다. 정명현 선생님은 고려대학교 유전공학과를 졸업하시고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선생님의 주요 논문으로는 임원경제지 사본들에 대한 서지학적 검토”, “조선시대 견종법(畎種法) 보급론의 확대”, “전통 과학과 기술 연구를 위한 정본화 사업의 필요성”, “임원경제지번역의 출발과 전개”, “조선 백과사전 임원경제지와 그 현대적 활용등이 있으며 주요 공역 및 공저로는 한국의 고전을 읽는다 4, 임원경제지 본리지 1~3, 조선 최대의 실용백과사전 임원경제지 등이 있습니다. 선생님은 현재 임원경제연구소에서 소장으로 재직 중이십니다.

 

그럼 금요일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