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연구총서

목석의 울음: 손창섭 문학의 정신분석


저자명
조두영
출판사
서울대학교출판부
발행일
2004
연 번

연구총서 03

목차

    1. 서 론 – 정신분석에서 보는 문학창작심리
    1.1. 프로이트의 예술론
    1.2. 랑크와 작스의 예술론
    1.3. 크리스의 예술론
    1.4. 버글러의 창작심리론
    1.5. 예술가와 작가의 심리적 특성
    1.6. 창의력을 돋구는 동기
    2. 손창섭 문학의 일반적 특징
    3. 손창섭 문학의 기본이해 – 자서전적 소설 「신(神)의 희작(戱作)」
    3.1. 「신(神)의 희작(戱作)」에 대한 문학비평
    3.2. 주인공 S의 기본심리문제
    3.2.1. 아버지 없이 자란 아들로서의 S
    3.2.2. 야뇨증 환자로서의 S
    3.2.3. 어린이 성폭행 피해자로서의 S
    3.3. ‘주인공 S’의 분석
    3.4. ‘작가 S’의 등장
    4. 처녀작 「공휴일(公休日)」 – 여자 버리기의 겉과 속
    4.1. 처녀작(處女作)이 지니는 심리적 의의
    4.2. 「공휴일」에 대한 문학계의 비평
    4.3. 작품분석
    4.4. 창작심리분석
    5. 초기전반(初期前半) 세 단편 분석
    5.1. 「사연기(死緣記)」 ― 소망충족
    5.1.1. ‘싸우는 꿈’의 해석
    5.1.2. 창작심리분석
    5.2. 「비 오는 날」 ― 야뇨증환자의 자화상
    5.2.1. 비(雨)와 건물모습의 의미
    5.2.2. 여주인공이 상징하는 것
    5.3. 「생활적(生活的)」 ― 어머니에게 당한 유기
    5.3.1. 작중인물 분석
    5.3.2. 창작심리분석
    6. 손창섭 문학과 거세외상(去勢外傷)
    6.1. ‘거세’와 창작동기
    6.2. 자서전적 소설에 나오는 ‘거세’
    6.3. 「혈서(血書)」 ― 공격자(거세자)와의 동일시(同一視)
    6.4. 「피해자(被害者)」 ― 거세, 그리고 공격성의 자기직공(自己直攻)
    6.5. 「미해결(未解決)의 장(章)」 ― 거세와 퇴행
    6.6. 「인간동물원초(人間動物園抄)」 ― 굴종과 양성애(兩性愛)
    6.7. 「광야(曠野)」 ― 간접복수환상(間接復讐幻想)
    6.8. 「소년」
    6.9. 정리요약
    7. 초기후반 세 단편 분석
    7.1. 「유실몽(流失夢)」 ― 어머니 사랑 확인
    7.2. 「설중행(雪中行)」 ― 부성애(父性愛)와 죄책감
    7.2.1. 작품분석
    7.2.2. 창작심리분석
    7.3. 「잉여인간(剩餘人間)」 ― 어머니 귀환 환상
    7.3.1. 작품분석
    7.3.2. 창작심리
    8. 소년소설(少年小說)
    8.1. 어린이의 동물사랑 ― 「꼬마와 현주」, 「장님 강아지」와 「돌아온 세리」
    8.1.1. 작품 줄거리
    8.1.2. 위 세 소설의 분석
    8.2. 가족간의 갈등 ― 「너 누구냐」와 「마지막 선물」
    8.2.1. 「너 누구냐」
    8.2.2. 「마지막 선물」
    8.3. 공격성의 순화(醇化)와 승화 ― 「심부름」, 「싸움동무」와 「싸우는 아이」
    8.3.1. 「심부름」
    8.3.2. 「싸움동무」
    8.3.3. 「싸우는 아이」
    9. 손창섭의 자서전적 소설은 두 개인가? ― 「낙서족(落書族)」, 「반역아」, 「육체혼(肉體魂)」
    10. 「신의 희작」 이후의 소설 분석
    10.1. 「부부(夫婦)」 ― 성숙해진 방어기제
    10.2. 「공포」 ― 피학에서 얻는 쾌락, 그리고 약화된 공격성
    10.3. 「환관(宦官)」 ― 가벼워진 거세 콤플렉스
    10.4. 「청사(靑史)에 빛나리」― 공격성의 자기직공(自己直攻)과 우울
    11. 마무리 – ‘새엄마’의 발견, 그리고 자기치유로서의 창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