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04대사례의궤한국학 공동연구총서
전통 구비문학과 근대 공연예술 1: 연구편
- 저자명
- 서대석 외
-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 발행일
- 2006
- 연 번
-
공동연구총서 08-01
목차
머리말 = ⅶ
Ⅰ. 총설 = 1
Ⅱ. 근대 초창기 공연 집단의 계통들에 대한 연구 / 손태도 = 9
1. 머리말 = 11
2. 전통 사회의 공식적 공연 집단 = 14
2.1. 광대 집단 = 15
2.2. 기생 집단 = 26
3. 전통 사회의 유랑 집단 = 31
3.1. 사당패 계통 = 31
3.2. 풍각쟁이 = 33
4. 평민 집단 = 34
4.1. 잡가패 = 34
4.2. 선소리 산타령패 = 40
5. 근대 사회와 전통적 공연물 = 43
6. 맺음말 = 45
Ⅲ. 1900~1910년대 극장무대 전통 공연물의 공연양상 연구 / 정충권 = 47
1. 머리말 = 49
2. 1900~1910년대 전통 공연물의 공연유형 = 51
3. 전통 공연물 공연자, 공연종목, 공연방식 = 56
3.1. 공연자 = 56
3.2. 공연종목 = 59
3.3. 공연방식 = 65
4. 전통 공연물에 대한 관객의 반응 = 72
5. 1900~1910년대 전통 공연물의 공연사적 의의 = 79
6. 맺음말 = 84
Ⅳ. 전통재담과 근대 공연재담의 상관관계 / 서대석 = 87
1. 머리말 = 89
2. 재담의 개념과 범주 = 91
3. 재담의 시원과 조선조 문인층 재담 = 94
4. 개화기 재담집에 수록된 재담의 성격 = 101
4.1. 앙천대소(仰天大笑) = 102
4.2. 소천소지(笑天笑地) = 108
4.3. 팔도재담집 = 117
5. 근대의 공연재담: 만담 = 133
5.1. 박춘재의 재담소리 = 135
5.2. 신불출의 만담 = 160
5.3. 김윤심의 만담 = 185
5.4. 장소팔•고춘자의 민요만담 = 200
5.5. 김영운•고춘자의 민요만담 = 207
6. 전통재담과 공연재담의 관계 = 215
7. 맺음말 = 225
Ⅴ. 근대 초창기 잡가(雜歌)의 정체와 그 시가사적 의의 / 손태도 = 229
1. 문제 제기 = 231
2. ‘잡가(雜歌)’의 개념 = 238
3. 1910~1920년대 잡가의 실제 = 241
3.1 경기 잡가의 성립 = 241
3.2. 선소리 산타령과 잡가 = 245
3.3. 경•서•남도 민요와 잡가 = 247
3.4. 잡가 시대의 가곡•시조•12가사 = 248
4. 근대 초창기 잡가의 시가사적 의의 = 253
5. 맺음말 = 256
Ⅵ. 초기 창극(唱劇)의 공연형태 / 정충권 = 261
1. 머리말 = 263
2. 창극 형성의 조건 = 265
3. 초기 창극의 공연형태 = 271
4. 초기 창극의 위상 = 279
5. 맺음말 = 282
Ⅶ. 결론 = 285
참고문헌 = 291
부록: 근대 초창기 전통 공연물 공연일지 = 299
찾아보기 =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