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자료총서

한국근현대문학의 프랑스문학수용


저자명
이건우 외
출판사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발행일
2009
연 번

자료총서 12

목차

    총론
    I. 비교문학적 연구 방법론과 한국 문학 연구
    1. 비교문학적 연구의 필요성
    2. 전통적인 비교문학 방법론과 새로운 시각의 모색
    3. ‘경계’에 대한 사유와 한국 문학의 재인식
    II. 해방 이전 프랑스 문학의 수용 양상과 한국 근대 문학
    1. 시기별 수용 양상에 대한 개관
    2. 프랑스 문학과의 만남: 제1기(1906~1919)
    3. 1920년대 프랑스 문학의 수용
    4. 1930년대의 프랑스 문학 수용
    5. 맺는말
    III. 해방 이후 프랑스 문학의 수용 양상과 한국 현대 문학
    1. 시기별 수용 양상에 관한 고찰
    2. 해방 이후 수용 양상에 대한 분석과 연구의 시각
    제1부 한국 근대 문학의 프랑스 문학 수용
    IV. 이광수 초기 소설과 프랑스 계몽주의: 계몽의 문학적 표현 양상
    1. 들어가는 말
    2. 비교의 비대칭성
    3. 계몽적 문학 담론의 공통된 구조
    4. 맺는말
    V. 김억의 시론 형성과 상징주의 시학: 베를렌 이해를 중심으로
    1. 들어가는 말
    2. 김억의 상징주의 수용과 소개
    3. 김억의 시론과 베를렌의 영향
    4. 맺는말
    VI. 자연주의 담론의 형성과 전개: 플로베르, 모파상, 졸라의 수용을 중심으로
    1. 들어가는 말: 자연주의 ‘사조’에서 자연주의 ‘담론’
    2. 한국 근대 문학의 형성과 1910년대 자연주의
    3. 1920년대 자연주의 담론과 모파상 및 졸라의 수용
    4. 1920년대 자연주의 담론과 플로베르의 수용
    5. 맺는말
    VII. 1920~1930년대의 보들레르 이해: 박영희, 이상화, 서정주를 중심으로
    1. 들어가는 말
    2. 서정주 이전의 보들레르 수용―박영희와 이상화
    3. 《화사》의 세계와 보들레르
    4. 근대성의 문제
    5. 맺음말
    VIII. 사실주의 문학담론과 발자크 수용
    1. 들어가는 말
    2. 발자크의 한국 소개
    3. 발자크의 한국적 수용
    4. 맺는말
    제2부 프랑스 문학 이론과 한국 문학 연구 방법론
    IX. 자연주의 개념의 변모 양상: 문예사조적 접근의 의미와 한계
    1. 들어가는 말
    2. 문학사 서술과 문예사조적 접근
    3. 해방 이후 자연주의 문학론과 비교문학연구
    4. 맺음말
    X. 1950년대 문학 비평과 실존주의
    1. 들어가는 말
    2. 실존주의 문학의 번역과 수용
    3. 휴머니즘과의 결합과 실존주의의 확장
    4. 맺는말
    XI. 시학 연구의 두 가지 태도: 보들레르 수용을 중심으로
    1. 들어가는 말
    2. 대표적인 보들레르 소개와 번역
    3. 문학 비평의 척도로서의 보들레르―송욱의 경우
    4. 보들레르에 대한 실존적 접근―김붕구의 경우
    5. 맺는말
    XII. 새로운 문학 연구의 가능성과 바슐라르
    1. 들어가는 말
    2. 시학의 기원을 찾아서
    3. 물질적 상상력과 4원소의 꿈
    4. 인식론적 지평의 확대
    5. 맺는말
    XIII. 문학 연구방법론으로서의 구조주의
    1. 서구 문학이론의 수용과 한국 문학 연구
    2. 문학 연구 방법론으로서 구조주의
    3. 프랑스 구조주의의 수용에 나타난 문제점
    4. 프랑스 구조주의 수용의 단계
    5. 구조주의 방법론의 적용과 한국 문학연구의 구체적 성과
    XVI. 문학의 위기와 포스트모더니즘 담론: 푸코의 수용을 중심으로
    1. 들어가는말
    2. 푸코 수용의 시기 구분
    3. 내부적 요청의 문제
    4. 수용 분야의 다양성
    5. 적용의 양상들
    6. 맺는말: 새로운 전망을 위하여
    부록
    부록1.한국 근대문학에 나타난 프랑스문학 수용자료
    부록2. 프랑스 문학 번역논저 연표(시대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