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04대사례의궤한국학 자료총서
한국철학자료집: 불교편 1 삼국과 통일신라의 불교사상
- 저자명
- 심재룡 외
-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 발행일
- 2005
- 연 번
-
자료총서 02
목차
삼국과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사상 |
1. 개요 |
2. 불교의 대중화와 교학발전의 토대 |
3. 교학의 발전과 심화 |
4. 선문(禪門)의 형성 |
제Ⅰ부 삼국시대의 불교사상 |
제1장 삼국의 불교 전래와 수용과정 |
1. 고구려의 불교 |
【자료1】 불교의 민간전래 |
【자료2】 불교의 왕실전래와 공인 |
【자료3】 불교의 적극적 홍포 |
2. 백제의 불교 |
【자료1】 불교의 왕실전래와 대중화 |
3. 신라의 불교 |
【자료1】 법흥왕이 불교를 일으키고 염촉이 순교함 |
【자료2】 황룡사 9층탑 |
제2장 삼국시대 불교의 형성과 발전 |
1. 승랑(僧郞): 한국 교학불교의 사작, 삼론종의 개창 |
【자료1】 승랑의 약교이제설(約敎二諦說) |
【자료2】 승랑의 삼종이제설(三種二諦說) |
2. 겸익(謙益): 인도 계율학의 수용과 발전 |
【자료 1】 겸익의 계율학 |
3. 원광(圓光): 호국불교의 정립 |
【자료1】 원광과 무속의 접촉 |
【자료2】 세속오계에 나타난 원광의 국가 의식 |
4. 자장(慈藏): 계단(戒壇)의 형성 |
【자료1】 중국에서 자장의 활동 |
【자료2】 귀국 후 자장의 활동 |
제Ⅱ부 통일신라의 불교사상 |
제3장 화엄학의 전개 |
1. 원효(元曉): 대승교학의 집대성 |
【자료1】 원효의 전기에 대한 자료 |
【자료2】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 |
【자료3】 『대승기신론』에 대한 원효의 평가 |
【자료4】 『금강삼매경론』 (金剛三昧經論)을 통해 본 원효의 사상 |
【자료5】 원효의 미타정토사상 |
【자료6】 『해심밀경소』 (解心密經疏)의 서문 |
【자료7】 원효의 계율관 |
【자료8】 원효의 화엄사상: 화엄경소(『華嚴經疏』)의 사교판(四敎判) |
【자료9】 원효의 반야사상 |
【자료10】 『열반경』에 대한 견해 |
【자료11】 구체적 화쟁의 예 |
2. 의상(義相): 화엄학의 수용과 발전 |
【자료1】 도인(圖印)의 모양과 내용 |
【자료2】 법계도의 취지와 함의 |
【자료3】 법계도에 대한 세 가지 질문과 답변 |
【자료4】 육상설(六相說)의 중도적 함의 |
【자료5】 법계도의 저자를 밝히지 않은 이유 |
【자료6】 백화도량에서 관음보살에게 올리는 발원문 |
【자료7】 『법계도기총수록』에 실린 총상과 별상의 의미 |
【자료8】 동상과 이상, 성상과 괴상의 의미 |
【자료9】 법계도 가운데 ‘번출여의불사의’(繁出如意不思議)와 ‘구래부동명위불’(舊來不動名爲佛) 구절에 대한 설명 |
【자료10】 ‘하나’의 의미와 법계연기 |
【자료11】 성기(性起)는 불기(不起)이다 |
【자료12】 성기의 수행론적 역할 |
【자료13】 연수인과와 성기인과의 차이점 |
【자료14】 법장이 의상에게 보낸 편지 |
【자료15】 『법계도기총수록』에 대한 김시습의 비판 |
3. 의적(義寂) |
【자료1】 보살계의 의의 |
【자료2】 보살계를 지킬 수 있는 근기의 두 가지 조건 |
【자료3】 보살계를 수지(受持)할 수 있는 근기의 세 가지 조건 |
【자료4】 『연화경우파제사』 (蓮華經憂波提舍)의 의미 |
【자료5】 정토(淨土)와 부처님의 교화에 대하여 |
【자료6】 아미타불의 48본원(本願) |
【자료7】 ‘십념’(十念)에 대한 해석 |
4. 표원(表員) |
【자료1】 칠처구회(七處九會)는 정토에서 설해졌는가 예토에서 설해졌는가? |
【자료2】 일승(一乘)과 방편(方便) |
【자료3】 분교의(分敎義) |
5. 명효(明?) |
【자료1】 『해인삼매론』 (海印三昧論)을 짓는 이유 |
【자료2】 해인다라니의 의미 |
【자료3】 해인삼매도(海印三昧圖) |
【자료4】 해인삼매의 경계 |
【자료5】 게송과 도인의 해설 |
【자료6】 도인의 해석 |
6. 견등지(見登之) |
【자료1】 ‘수연진여(隨緣眞如)’에 대해서 말하고 말하지 않음 |
【자료2】 수연진여(隨緣眞如)를 통한 청변보살과 호법보살의 논쟁회통 |
【자료3】 중생들은 이치상 본래 성불해 있다 |
제4장 유식학의 전개 |
1. 원측(圓測): 유식학의 발전 |
【자료1】 중관불교에 대한 평가 |
【자료2】 중관과 유식은 대립하지 않는다 |
【자료3】 원측의 교판에 대한 태도 |
【자료4】 서로 다른 불교의 교설에 대한 해설 |
【자료5】 유식의 도리에 관한 설명 |
【자료6】 인식의 구조에 대한 해설 |
【자료7】 마음작용의 분류에 대하여 |
【자료8】 알라야식의 성질에 관해서 |
【자료9】 식의 본성은 공하다 |
【자료10】 공(空)에 대한 오해를 비판함 |
【자료11】 언어에 대한 견해 |
【자료12】 중생은 모두 해탈할 수 있다 |
2. 신방(神昉) |
【자료1】 『대승대집지장십륜경』을 번역한 의의 |
3. 승장(勝莊) |
【자료1】 『범망경술기』 (梵網經述記) |
4. 둔륜(遁倫) |
【자료1】 『유가론기』를 저술한 목적을 서술함 |
【자료2】 『유가사지론』의 핵심적인 가르침을 밝힘 |
【자료3】 『유가사지론』은 보살장(菩薩藏)에 속한다 |
5. 대현(大賢) |
【자료1】 대현의 기신론관 형성에 미친 원효의 영향 |
【자료2】 계(戒)와 효도(孝道)의 관계 |
【자료3】 세간의 효와 승의(勝義)의 효 |
【자료4】 중관과 유식의 대립과 화쟁 |
제5장 정토신앙과 미륵사상의 전개 |
1. 진표(眞表) |
【자료1】 강원도 금강산 발연수의 돌에 새긴 기록 |
【자료2】 진표의 불교관에 대한 일연의 평가 |
2. 법위(法位) |
【자료1】 법장 비구의 48원의 의미 |
3. 경흥(璟興) |
【자료1】 『무량수경』의 근본 취지 |
【자료2】 미륵삼부경의 취지: 『삼미륵경소』 |
4. 현일(玄一) |
【자료1】 『무량수경』의 개요를 논함: 『무량수경기』 |
제6장 밀교의 전개 |
1. 명랑(明朗) |
【자료1】 명랑의 신인종 |
【자료2】 문두루법(文豆婁法)으로 당나라 군을 물리침 |
2. 혜초(慧超) |
【자료1】 밀교의 수승(殊勝)함과 문수보살의 신묘함 |
【자료2】 경전의 과목(科目) |
【자료3】 게송으로 찬탄함 |
3. 불가사의(不可思議) |
【자료1】 『공양차제법』 (供養次第法)의 대의 |
【자료2】 『대비로자나성불신변가지경』 (大毘盧遮那成佛神變加持經) 가운데 『공양차제법중진언행학처품』 (供養次第法中眞言行學處品)이라는 제목의 해석 |
【자료3】『증익수호청정행품』 (增益守護淸淨行品)의 제목과 종취(宗趣)에 대한 해설 |
【자료4】 『공양의식품』 (供養儀式品)의 제목과 종취에 대한 해설 |
【자료5】 『지송법칙품』 (持誦法則品)의 제목과 종취에 대한 해설 |
【자료6】 『진언사업품』 (眞言事業品)의 제목과 종취에 대한 해설 |
제7장 선종의 전래와 구산선문의 성립 |
【자료1】 도의의 남종선 전래와 도헌의 희양산문 개창: 『봉암사지증대사탑비명』 (鳳巖寺智證大師塔碑銘) |
【자료2】 체징의 가지산문 개창:『실림사보조선사비명』 (實林寺普照禪師碑銘) |
【자료3】 무염의 남종선과 백장청규 |
【자료4】 선종의 화엄교학 비판과 우월의식 1: 도의의 화엄교학 비판 |
【자료5】 선종의 화엄교학 비판과 우월의식 2: 무염의 화엄교학 비판(無舌土論) |
【자료6】 선종의 화엄교학 비판과 우월의식 3: 범일의 선종 우월의식(眞歸祖師說) |
【자료7】 선종의 화엄교학 배척: 도선의 비보사탑설(碑補寺塔說) |
【자료8】 무상(無相)이 선종 발전에 끼친 영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