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공동연구총서

한국 근대사회와 문화 3: 1920·1930년대 ‘식민지적 근대’와 한국인의 대응


저자명
권태억 외
출판사
서울대학교출판부
발행일
2007
연 번

공동연구총서 12

목차

    머리말 = ⅶ
    제1부 식민지적 근대의 양상
    1920·1930년대 일제의 동화정책론 / 권태억
    1. 머리말 = 5
    2. 1920년대 日鮮融和論·’社會敎化’와 동화 = 7
    3. 1930년대 농촌진흥운동의 ‘생활개선’과 동화 = 26
    4. 맺음말 = 35
    ‘공립보통학교 1면1교 계획’과 조선인 초등교육(1928~1936) / 정규영
    1. 머리말 = 41
    2. 공립보통학교 1면1교 계획 = 44
    3. 공립보통학교의 증설 = 68
    4. 맺음말 = 96
    일제하 경성 주민의 직업세계(1910~1930) / 전우용
    1. 머리말 = 101
    2. 직업 분류의 변화와 직업 규제 = 103
    3. 취업과 실업 = 120
    4. 직업사정과 직업단체 = 134
    5. 맺음말 = 155
    1920·1930년대 한국의 신여성과 사회주의 / 김경일
    1. 신여성과 사회주의 여성 = 161
    2. 사회주의와 대안적 근대의 실천 = 166
    3. 전통과 한국적 특수성 = 174
    4. 근대적 서구 이론과 여성운동 = 190
    5. 맺음말 = 203
    일제시기 도시문제와 지역주민운동 – 京城지역 성북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 / 김영미
    1. 머리말 = 213
    2. 도시문제와 주민진정 = 215
    3. 주민운동과 지역공동체 – 성북동 사례 분석 – = 231
    4. 맺음말 = 243
    제2부 한국인의 대응 – 저항과 협력 –
    1920년대 초 유교지식인의 제국주의와 근대문명 인식-개신유학자 박은식과 설태희를 중심으로- / 정숭교
    1. 머리말 = 251
    2. 시대상황과 행적 = 254
    3. 제국주의에 대한 인식 = 259
    4. 근대문명에 대한 인식 = 265
    5. 맺음말 = 275
    1920년대 신지식인의 ‘식민지’와 ‘근대’ 인식 – 자치운동을 중심으로 – / 윤대원
    1. 머리말 = 279
    2. 1920년대 자치운동의 전개과정과 자치논쟁 = 281
    3. 1920년대 신지식인의 식민지 인식과 근대적 정치의식 = 296
    4. 맺음말 = 308
    1920·1930년대 개신교 지식인층의 사상적 동향 – 신흥우와 적극신앙단 단원들의 사상을 중심으로 – / 김상태
    1. 머리말 = 313
    2. 1920년대 신흥우의 ‘정의·인도론’과 대미 외교운동 = 316
    3. 1930년대 적극신앙단의 민주주의·자본주의 비판 = 321
    4. 1937~1945년 적극신앙단계열 인사들의 반미·친일 논리 = 326
    5. 맺음말 = 330
    일제시기 충남 부여·논산군의 유지집단과 혁신청년집단 / 지수걸
    1. 머리말 = 337
    2. 연구사 정리 및 문제 제기 = 340
    3. 유지집단과 혁신청년집단의 형성 = 348
    4. 유지집단과 혁신청년집단의 정치활동 = 358
    5. 해방공간의 유지집단과 혁신청년집단 = 380
    6. 맺음말 = 392
    찾아보기 =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