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소개

01동궐도

인사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국내외 한국학연구의 진흥과 소장 자료의 과학적 보존·관리를 위하여
2006년 2월에 기존의 규장각과 한국문화연구소를 합쳐 새로이 출범한 기관입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질책 덕분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우리 기관이 추구하고 있는 역사성과 현재성을 한층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과 성을 다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조선시대 정조대부터 개화기를 거쳐 지금에 이르기까지 축적된 수많은 자료를 대상으로 하여 소장∙수리∙복원∙간행∙전산화 등의 다양한 손길을 가하는 데에는 여러 면에서 참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다행히도 큰 탈 없이 현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저희들의 노력도 노력이려니와 우리 기관에 대해 무한한 애정을 가져 주시는 여러분들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奎章閣’이라고 호방하게 현판의 글씨를 남겨 주신 숙종 임금, 규장각을 짜임새 있게 꾸려 주신 정조 임금, 그리고 한국전쟁 등 굴곡진 현대사 속에서도 이 기관의 소장물을 굳건히 지켜 내신 수많은 분들께도 감사하는 마음을 표하고 싶습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이 앞으로도 잘 발전하여 세계 속의 한국학을 선도해 나갈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균형과 조화를 늘 마음에 새기면서 일을 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관심과 애정, 그리고 질책을 늘 아끼지 않으시기 바라 마지않습니다.

2020년 5월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