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06일성록

워크숍/심포지엄

해외한국학 저자특강 2019_제4강 <국가 형성기 ‘불편문화유산’의 역할>

등록일 : 2020.01.09 조회 : 584
주제: 국가 형성기 ‘불편문화유산’의 역할: 대한민국과 해방 후 일제 강점기 건축물
저자: 이현경 (영국 케임브리지 인문사회연구소 및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유산학센터 선임연구원)
일시: 2020년 1월 15일 (수), 오후 4시
장소: 규장각한국학연구원 1층 회의실
이번 저자특강은 캠브리지대학 인문사회연구소 및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유산학센터에서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신 이현경 선생님을 모시고 ‘국가형성기 ‘불편문화유산’의 역할: 대한민국과 해방 후 일제 강점기 건축물’에 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합니다. 이 행사는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국제한국학센터 소장 Sem Vermeersch 교수님의 사회로 진행되며, 토론자로는 인천대학교 지역인문정보융합연구소의 이연경 연구원님께서 참석해주실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저서소개>
문화유산(cultural heritage)은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 산물로서 특정 국가 혹은 공동체의 문화 전성기를 표상하는 존재로서 공적인 보호를 받는다. 문화유산을 공유하는 구성원들은 문화유산을 통해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대한 문화적 자부심과 정체성을 갖추게 된다. 그러나 아우슈비츠(Auschwitz)와 같이 후속 세대로 하여금 자부심 보다는 과거의 상처와 트라우마를 떠올리게 하는 문화유산도 있다. 이렇게 고통과 아픔을 준 역사와 관련한 문화유산, 특히 사후에 공동체 및 국가에 의해 평가 논란과 분쟁을 야기하여 그 공동체 및 국가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유산을 ‘difficult heritage’라 정의한다(Logan and Reeves 2008; MacDonald 2009).
이 책은 한국의 대표적 ‘difficult heritage’인 일제강점기 공공건물이 해방 이후 대한민국이 국가 정체성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에 대하여 연구한 성과이다. 먼저 이 과정의 전체적인 밑그림을 전달하기 위하여, 이 책은 한국의 국가 정체성을 대표하는 ‘서울’이라는 공간을 mapping 작업으로 시각화하여 분석하였다. 스물 한 개의 일제강점기 공공건물의 위치 및 용도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조선시대 ‘한양’에서부터 일제에 의해 ‘경성’이라는 제국의 도시로 변모하는 과정, 해방 후 대한민국에 의해 ‘서울’로 재건되는 과정을 추적한 것이다. 아울러 보다 깊이 있는 분석을 위하여 서대문 형무소, 조선총독부, 동대문 운동장이라는 대표적인 공공장소 세 곳을 선택하여 ‘place biography’라는 방법론을 통해 이들 장소의 변화 양상을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정치적, 사회적 상황에 의해 각 장소가 겪는 변화를 추적함으로써 각 장소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다르게 진행되었는지를 살피는 한편 이해 당사자 간에 특정 장소를 다르게 기억하는 까닭과 이로 인해 야기된 논쟁의 역사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20세기 초 제국 경영의 역사를 가졌던 유럽 및 제국의 지배를 받았던 다른 아시아 국가와 한국의 사례가 어떻게 다르며 한국의 ‘difficult heritage’가 어떤 특수성을 가지고 형성·관리되어 왔는지를 조명하였다.
<저자소개>
이현경은 케임브릿지 대학교 고고인류학과의 문화유산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서울대학교 규장각 국제한국학센터, 스탠포드 대학교 동아시아학 센터에서 박사 후 연구과정을 거쳐, 현재 케임브릿지 대학교 인문사회과학 연구소 및 한국외국어대학교 문화유산학 센터의 선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현재 동아시아 불편 문화유산(식민 유산 및 냉전 유산)과 유네스코와 국제 협력 연구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 “Difficult heritage” in Nation Building: South Korea and Post-conflict Japanese colonial occupation architecture (2019, Palgrave Macmillan)와 Heritage, Memory, and Punishment: Remembering Colonial Prisons in East Asia (co-authored with Shu-Mei Huang, 2019, Routledge)를 출간하였다.
문의처: 규장각 국제한국학센터 (Tel.02-880-9378 Email: icks@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