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시민강좌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5강 <산송의 복잡한 속사정> 안내

등록일 : 2019.04.12 조회 : 81

수강생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서울대학교-관악구 학관협력사업으로 열리고 있는 규장각 금요시민강좌 제22<규범과 일탈로 보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 다음 강의를 안내해 드립니다. 이번 금요일(412) 오후 2시 규장각 강당(B1)에서 열리는 제5강의 제목은 <산송의 복잡한 속사정>입니다.

 

산송은 묘지를 둘러싼 소송과 산림 이용, 산림 소유가 얽혀있는 소송이었습니다. 이러한 산송은 조선의 3대 소송의 하나로 일컬어질 만큼 만연하였습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산송은 조상숭배, 풍수사상, 문중결속, 신분차별, 경제적 이익 등 다양한 속사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번 강의는 그 다양한 사정을 파헤쳐봄으로써 산송을 통해서 표출하고 강화하였던 조선 사회와 조선 시대 사람의 속내와 행위 곧 가치, 규범, 이익, 갈등, 일탈, 저항을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이번 강의를 맡아주실 분은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의 김선경 선생님이십니다. 김선경 선생님은 연세대학교 사학과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치셨고, 경희대학교 사학과에서 문학 박사학위를 받으셨습니다. 주요 논문으로는 조선후기 산림천택 사점에 관한 연구, <다산 정약용의 정치철학: 대학공의읽기>, <조선후기 목민학의 계보와 목민심서>, <목민심서연구: 통치기술의 관점에서 읽기> 등이 있습니다. 김선경 선생님은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객원연구원이시며, 역사학연구소의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십니다.

 

그럼 오늘 오후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