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04대사례의궤한국학 모노그래프
근현대 한국미술과 ‘동양’ 개념
- 저자명
- 정형민
-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발행일
- 2011
- 연 번
-
모노그래프 63
목차
지은이의 말
그림 목록
I. 머리말: ‘동양’, ‘오리엔탈리즘’, 한국 미술
II. 동양 개념의 형성과 변화
1. 17세기 이전: 동양의 발견과 ‘동양’ 개념
2. 강희, 건륭 연간
1) 강희 연간: 문명 중국에 대한 ‘동양’ 개념8
2) 건륭 연간
3. 19세기: 동양 개념의 변화와 동양주의
1) 19세기 전반: 낭만주의와 오리엔탈리즘
2) 중국에 대한 시각의 변화
3) 19세기 후반: 자포니즘과 동양우월주의
III. 동양 개념과 개항기 한국
1. 개항 이전: 상상화
2. 개항 이후
3. 개항기 조선인의 동양 개념: 김준근
IV. 동양주의의 수용과 일제강점기 한국 미술
1. 동양우월주의
2. 조선적 동양주의: 향토색
1) 향토적 풍속화
2) 향토적 풍경화
3. ‘동양주의’와 민족주의: 역사화와 종교화
4. 동양주의와 ‘동양화’
5. 범아시아적 동양주의
V. 동양주의의 부흥: 현대 한국 미술
1. ‘범동양주의’와 모더니즘
1) 동양적 큐비즘
2) 동양적 추상작업
2. 한국성의 모색과 ‘동양주의’
1) 1960-1970년대 민족기록회화
2) 1970년대-모노크롬
3) 동양주의와 무속
4) 동양주의와 여성미술
5) 동양주의와 재료
VI.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