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모노그래프

근현대 한국미술과 ‘동양’ 개념


저자명
정형민
출판사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발행일
2011
연 번

모노그래프 63

목차

    지은이의 말
    그림 목록
    I. 머리말: ‘동양’, ‘오리엔탈리즘’, 한국 미술
    II. 동양 개념의 형성과 변화
    1. 17세기 이전: 동양의 발견과 ‘동양’ 개념
    2. 강희, 건륭 연간
    1) 강희 연간: 문명 중국에 대한 ‘동양’ 개념8
    2) 건륭 연간
    3. 19세기: 동양 개념의 변화와 동양주의
    1) 19세기 전반: 낭만주의와 오리엔탈리즘
    2) 중국에 대한 시각의 변화
    3) 19세기 후반: 자포니즘과 동양우월주의
    III. 동양 개념과 개항기 한국
    1. 개항 이전: 상상화
    2. 개항 이후
    3. 개항기 조선인의 동양 개념: 김준근
    IV. 동양주의의 수용과 일제강점기 한국 미술
    1. 동양우월주의
    2. 조선적 동양주의: 향토색
    1) 향토적 풍속화
    2) 향토적 풍경화
    3. ‘동양주의’와 민족주의: 역사화와 종교화
    4. 동양주의와 ‘동양화’
    5. 범아시아적 동양주의
    V. 동양주의의 부흥: 현대 한국 미술
    1. ‘범동양주의’와 모더니즘
    1) 동양적 큐비즘
    2) 동양적 추상작업
    2. 한국성의 모색과 ‘동양주의’
    1) 1960-1970년대 민족기록회화
    2) 1970년대-모노크롬
    3) 동양주의와 무속
    4) 동양주의와 여성미술
    5) 동양주의와 재료
    VI.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