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04대사례의궤한국학 공동연구총서
한국 근대사회와 문화 1 :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를 중심으로
- 저자명
- 권태억 외
- 출판사
- 서울대학교출판부
- 발행일
- 2003
- 연 번
-
공동연구총서 03
목차
제1부 개화기의 언어와 문학
서양인 편찬의 개화기 韓國語 對譯辭典과 근대화 / 이병근
1. 머리말 = 5
2. 『한불자뎐(1880)』의 경우 = 9
3. 『한영자뎐(1891)』의 경우 = 19
4. 『한영자뎐(1897)』의 경우 = 24
5. 맺음말 = 34
개화기에 이루어진 서양인의 한국어 연구 / 송기중
1. 서론 = 41
2. 개화기에 이루어진 서양인의 국어 연구 = 51
1) 서설 = 51
2) 한글의 체계 = 52
3) 한국어의 음성 = 62
3. 결어 = 79
개화기 서사양식의 분화과정과 반식민주의 담론의 성립 – 영웅 전기와 우화 풍자를 중심으로 – / 권영민
1. 머리말 = 87
2. 영웅 전기와 민족 주체의 담론 구성 = 90
1) 장지연과 「애국부인전」 = 91
2) 신채호의 「을지문덕」 = 95
3. 우화 풍자와 식민주의 담론의 해체 = 100
1) 우화적 공간과 통합된 세계 인식 = 100
2) 훼손된 삶의 가치와 풍자 = 108
4. 맺음말 = 118
제2부 갑오개혁 전후 정치·경제의 변화
駐日 朝鮮公使의 파견과 외교 활동(1887∼1894) / 한철호
1. 머리말 = 127
2. 주일 조선공사의 파견 배경 및 경위 = 129
1) 李헌永의 임명과 李源兢의 파일 = 129
2) 閔泳駿의 파견과 국서봉정 = 134
3. 주일 조선공사관원의 구성 = 140
1) 공사와 참찬관 = 141
2) 서기관과 번역관 = 145
4. 주일 조선공사의 외교 활동 = 150
1) 조·일 양국 간의 현안 처리 = 150
2) 근대적 제도와 문물 수용 = 154
3) 朝奧條約의 체결 = 159
4) 외교사절단의 접대 및 업무 지원 = 162
5) 조선 관련 정보 수집 = 164
5. 맺음말 = 166
갑오개혁 전후 군사제도의 변화 – 海防制度와 근대적 해군창설 계획을 중심으로 – / 배항섭
1. 머리말 = 173
2. 개항 이전의 海防 軍事力 = 175
1) 대원군 집권기 海防 軍事力의 강화 = 175
2) 고종친정 초기 海防 軍事力의 약화 = 178
3. 畿沿海防營의 설치와 이전 = 182
1) 壬午軍亂 이후 청의 조선 海防 代擔 = 182
2) 조선정부의 반발과 畿沿海防營의 설치 = 189
3) 청의 간섭 심화와 海防營의 이전 = 193
4. 三營體制로의 개편과 海防營의 廢置 = 201
1) 〈兵船章程〉과 청의 조선연해 장악 = 201
2) 군사 자주화 기도와 군제의 개편 = 203
5. 海沿總制營의 설치와 海軍 軍事學校의 廢置 = 206
1) 三道陸軍統禦營의 이전과 總制營의 설치 = 206
2) 海軍 軍事學校의 창설 = 210
3) 갑오개혁과 海軍 軍事學校의 폐치 = 217
6. 맺음말 = 220
갑오개혁기 근대적 조세제도 수립 시도와 지방사회의 대응 / 이윤상
1. 머리말 = 225
2. 군국기무처의 조세제도 개혁 = 226
3. ‘김홍집·박영효 연립내각’의 조세수취제도 개혁 = 236
4. 조세제도 개혁에 대한 지방사회의 대응 = 250
5. 맺음말 = 260
갑오개혁 이후 근대적 법령 제정과정 – 형사법을 중심으로 – / 도면회
1. 머리말 = 265
2. 근대적 형사법 체계의 도입 = 268
1) 갑오개혁 이전 형사법 체계의 성격 = 268
2) 근대적 형사법 체계의 도입 = 270
3. 근대적 형사법 체계와 전통적 법체계와의 갈등 = 273
1) 형사법 체계의 복고 동향 = 273
2) 구형사법의 신식 형사법 체계로의 포괄 = 278
4. 근대적 형사법 체계로의 개혁 지향 = 281
1) 러일전쟁 이후 재판제도 개혁론 = 281
2) 통감부의 형사정책과 형사 입법 = 284
3) 「형법대전」 개정과정에서 나타난 근대성의 진전 = 288
5. 식민지적 근대 형사법 체계의 형성 = 295
1) 일본의 한국 합병노선과 사법권 피탈 = 295
2) 식민지적 형사법 체계의 형성 = 296
6. 맺음말 = 301
대한제국기 입헌논의와 근대국가론 – 황제권과 권력구조의 변화를 중심으로 – / 왕현종
1. 머리말 = 305
2. 대한제국 초기 개혁논의와 皇帝權의 위상 = 307
1) 19세기 말 立憲政體의 이해와 권력개편 = 307
2) 황제즉위상소와 皇帝權의 위상 = 312
3. 立憲政體論의 수용과 政體改革論의 구조 = 317
1) 재일 유학생의 입헌정체 인식 = 317
2) 유교지식인의 입헌이해와 하의원 설립론 = 323
3) 독립협회의 입헌군주제론과 중추원 개편론 = 327
4. 대한제국의 정치체제와 근대국가의 성격 = 331
1) 권력구조 개편과 중추원의 위상 변화 = 331
2) 大韓國 國制의 제정과 황제권의 재편 = 340
5. 맺음말 = 346
제3부 근대 초기 사회·문화의 양상
개항기 지식인 金炳昱(1808∼1885)의 시세인식과 富强論 / 노대환
1. 머리말 = 355
2. 학문성향과 지방관 활동 = 356
3. 시세인식과 대응론 = 363
1) 丙寅洋擾期의 시세인식과 현실비판 = 363
2) 丙子修好에 대한 인식과 內修外攘論 = 370
3) 辛巳儒疏에 대한 인식과 東道西器論 = 376
4. 「太平五策」에 나타난 富强策 = 383
1) 「太平五策」의 구성과 내용 = 383
2) 「太平五策」의 실현을 위한 노력 = 387
5. 맺음말 = 391
개화기 사회문화 변동과 종교인식 / 김종서
1. 머리말 = 397
2. 사회문화적 분화와 종교인식 = 398
1) 교육 영역에서의 분화 = 402
2) 의료 영역에서의 분화 = 404
3) 정치 영역에서의 분화 = 405
3. 신분제도의 변화와 종교인식 = 410
4. 서구문화의 유입과 종교인식 = 413
5. 맺음말 = 417
개화기 기독교계 학교의 발달 – 소학교를 중심으로 – / 류방란
1. 머리말 = 421
2. 기독교의 수용과 교육 = 423
3. 조선 기독교인들의 학교 설립 = 425
4. 교육 기회의 확대 = 433
5. 교육내용 = 435
1) 유학 경서와 한역 교리서의 혼재와 분리 = 437
2) 한글 문해 교육과 국사, 지리 교육 = 440
6. 맺음말 = 442
자강운동기 문명개화론의 일본 인식 – 일본유학생을 중심으로 – / 권태억
1. 머리말 = 447
2. 문명개화론과 일본·일본유학생 = 449
3. 일본 인식의 실상 = 458
1) 명치유신의 성공과 러일전쟁에서의 승전국 = 459
2) 모범으로서의 일본 = 465
3) 구미문명 수입국 및 과거 문화후진국으로서의 일본 = 469
4. 일본 인식의 성격 및 위상 = 472
5. 맺음말 = 478
찾아보기 = 481